Home > 알림마당 > 주요행사

주요행사

주요행사

탈북청소년 현장체험프로그램 ‘115차 비교문화체험학습’

  • 2019-11-22 15:26:00
  • hit587
  • 59.5.53.178

첫째날 비교문화체험학습 오리엔테이션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이하 센터)는 탈북청소년의 안정적인 초기 지역정착 일환으로 지난 10월 31일(목)~11월 1일(금), 1박 2일간 ‘제115차 비교문화체험학습’을 실시했다.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 하나둘학교 탈북청소년들 34명과 함께 진행된 비교문화체험학습은 다양한 현장체험을 통해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 기초생활(지하철 이용)                             ▲ 경제체험(백화점 쇼핑)

 

서울시 일대를 다니며 진행되는 비교문화체험은 탈북청소년들이 지하철 무인충전기에서 교통카드 충전도 실습해보고, 실생활에 필요한 대중교통 이용하는 방법(교통카드 사용방법, 지하철노선도 활용법, 환승 등)을 직접적으로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날에는 백화점을 방문하여 본인이 원하는 물품을 비교해보고, 직접 결제하는 등 쇼핑을 통해 한국의 물가도 체감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탈북청소년들 중 “이번 활동을 통해 자기가 생각했던 남한의 모습과 많이 달랐다.”, “거주지로 나가 실생활에 필요한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비교문화체험학습은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라며 소감을 남겼다.

 

탈북청소년들과 함께하는 비교문화체험학습은 올해 총 4회에 걸쳐 96명의 탈북청소년들이 참여했으며, 내년에도 총 5회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남한사회에 대한 이해와 남북한 문화의 다른 점을 느낄 수 있도록 체험활동을 구성하고, 탈북청소년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센터는 탈북청소년들의 초기 지역정착 뿐만 아니라 이후 ‘맞춤형 상담 및 사례관리’, ‘동기야놀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