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다톡다톡(多talk茶talk) 프로젝트” 4차년도 실무자 워크숍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7.02.22
- Views
- 2996
지난 2월 2일(목)~3일(금), 1박 2일 일정으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 이주배경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유 프로젝트 다톡다톡(多talk茶talk) 4차년도 실무자 워크숍을 실시했다. 다톡다톡(多talk茶talk) 프로젝트는 현대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 수행하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지원 및 전문적 개입을 위한 사업이다.
이번 실무자 워크숍에는 다톡다톡(多talk茶talk) 프로젝트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무지개청소년센터, 그리고 위탁 운영중인 전국 3개 기관(경기, 부산, 광주)에서 총 13명이 모여 그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 운영 관련 논의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무지개청소년센터 고의수 소장은 개회사를 통해 “4차년도에도 현재까지 총 599명이 진로·진학 및 심리상담을, 그 중 76명의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심리치료비 지원을 받았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이주배경청소년을 발굴하여 맞춤형 전문 상담 및 사례관리, 실질적인 심리치료와 의료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도움주신 현대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그리고 운영에 힘써주신 실무자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라며 다톡다톡 프로젝트 후원 및 운영에 대한 감사인사를 전했다.
다음으로는 그 동안의 운영 및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4차년도에는 특히 가족상담 및 집단상담도 지원하게 되어 가족상담은 총 14가족(실인원 17명)을 지원 중이며, 집단상담은 총 3Case(실인원 27명)을 지원 중이다. 또한 서울 직영에서는 역량강화(한국어‧언어교환 소모임), 취미여가(기타연주‧체험활동) 소모임을 통해 이주배경청소년들의 취미여가활동 활성화, 진로 탐색 및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외 총 2회 언론홍보 및 홍보물(브로셔,샤프,L화일 등) 제작 성과도 있었다. 이후에는 상담 및 심리치료 지원을 위한 상담전문성 향상 관련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다문화코칭 강의도 이어졌다.
장소를 이동해서 이어진 워크숍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들의 마음을 챙기며 행정 및 회계업무까지 담당하고 계신 실무자 선생님들의 힐링과 소진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힐링카페에서 심신을 다독였으며, 힐링공연을 통해 웃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4차년도 프로젝트 운영 평가 및 향후 사업 운영안 논의는 첫째날 밤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계속됐다. 특히 가족상담 및 집단상담 병행을 통해 더욱 체계적으로 심리치료 지원이 가능해졌으며,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는 게 중론이었다. 다만 상담시 다양한 상황에서 예산 활용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중도입국청소년 심리검사 활용을 위해 다국어검사지 번역 및 배포에 대한 요청이 있어 이를 적극 수렴했다. 마지막으로는 심리치유프로그램의 하나로 심리극공연 및 사이코드라마체험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2013년부터 시작돼 4년째 이어지고 있는 다톡다톡(多talk茶talk) 프로젝트의 운영현황 및 성과를 짚어보며, 더 많은 친구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향후 사업을 위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이 된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이주배경청소년들이 한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톡다톡(多talk茶talk)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
※ 서울(직영) 및 지역위탁기관 안내 List
- 서울: 무지개청소년센터 / 070-7826-1571,1537
- 안산: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 031-599-1773
- 부산: 부산광역시청소년종합지원센터 / 051-303-9601
- 광주: 광주북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 062-363-2963
▣ 문의: 다톡다톡 프로젝트 담당(070-7826-1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