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무지개 희망스터디II 4차 슈퍼비전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7.01.24
- Views
- 3020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는 지난 2017년 1월 14일(토) 무지개 희망스터디II에 참여하는 영어코치 대상으로 4차 슈퍼비전을 실시하였다.
무지개 희망스터디II는 탈북청소년들의 영어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개인맞춤형 1:1 영어코칭 프로그램으로 2015년 10월에 시작하여 현재 총 20팀이 영어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4차 슈퍼비전에서는 서울‧경기지역에서 영어코칭 활동을 하고있는 코치 선생님들과 고원형(아름다운 배움 대표) 슈퍼바이저가 함께 모여, 사업종료일이 얼마남지 않은 시점에서 의미있는 활동 종결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무지개 희망스터디II 영어코칭은 탈북청소년과 영어 코치간 탄탄한 관계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활동이기에 종결 또한 중요한 과정이므로 청소년 멘토링 사업을 주로 하고있는 비영리 민간단체 '아름다운 배움' 대표를 슈퍼바이저로 모셨고, 슈퍼비전은 슈퍼바이저의 다년간의 청소년 멘토링 관련 운영 및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초반에는 토크카드를 이용하여 코치들 각자 본인 및 담당학생 소개와 학생과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해보는것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코치들이 담당학생에 관하여 이야기할때는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고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어서 의미있는 종결이 되기 위해서 코치들이 학생들과 남은 기간 동안 할 수 있는 활동 및 역할 등을 생태계학, 인문학적 관점 등 여러 관점들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더불어 종결관련한 질의응답도 틈틈이 진행함으로써 코치들의 궁금점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졌다. 슈퍼바이저는 끝으로 코치들이 하고 있는 활동이 단순 '스펙'이 아닌 '스토리'가 될수있기를 바란다며 슈퍼비전을 마무리하였다.
대부분 코치들은 이번 슈퍼비전을 통하여 활동을 점차적으로 마무리하며 종결할 수 있는 팁을 알수 있어서 좋았다며, 더불어 학생들과 함께 해온 시간들을 반추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하였다.
이번 슈퍼비전이 코치들에게는 그 동안 코칭활동을 성찰해보는 시간이, 팀별로는 의미있는 활동종결이 되게끔 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한다.
문의: 통합지원팀 무지개 희망스터디II 담당자 070-7826-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