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16 다가감 운영강사 심화연수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6.05.24
- Views
- 3535
2016 다가감 운영강사 심화연수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 소장 강선혜)에서 청소년 대상 다문화인식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다가감)’과 관련하여, 5월 20일(금)부터 5월 21일(토)까지 양일간 프로그램 운영강사들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연수를 실시하였다.
심화연수에 참여한 운영강사들은 1년에서 2년 이상 학교현장에 파견되어 다가감 운영을 해온 분들로 1박 2일의 15시간 빡빡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교육에 임했다.
연수의 교육내용은 한국의 다문화정책과 보통사람의 다문화수용성, 다가감 운영강사로서 역할 및 정체성 성찰 등 강사의 다문화 관련 지적 이해 증진, 다문화적 태도 함량을 위한 ‘지식 전수 영역’과 효과적인 다문화감수성 증진 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강의기획 및 실습 등 수업 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강사 실습 영역’으로 구성되어, 다가감 운영강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과정들로 진행되었다.
연수과정을 마친 고OO 운영강사는 “다가감 운영강사로서 역할을 성찰해보고, 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2일차 강의기획 및 실습과정은 다가감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역량 개발에 꼭 필요한 과정이었어요. 쉽지 않은 과정이 이었지만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강사분들과 의견을 교류하고,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장이었습니다. 이번 연수에서 얻은 배움을 수업에 잘 반영하여 청소년들에게 더욱 더 의미 있는 ‘다가감’을 실천하고 싶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본 연수에 참여한 다가감 운영강사들은 올해 12월까지 전구 8개도시 40여개의 학교에 파견되며, 연수를 통해 신장된 역량이 더해져 청소년들의 다문화감수성 증진을 위해 더욱 유익한 활동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올해에도 신규 다가감 운영강사가 양성될 예정으로 8월 본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교육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문의: 인식개선팀 070-7826-1534 /hdh@rainbowyouth.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