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16 Open Society Scholarship Programs Asia Conference 참여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6.05.20
- Views
- 3212

<2016 Open Society Scholarship Programs Asia Conference 참여>
우리 재단은 Open Society Foundations와 함께 탈북대학원생 지원 사업인 공동체리더십장학금(Community Leaders Scholarshi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28일부터 29일까지 1박 2일동안 태국 방콕에서 2016 Open Society Scholarship Programs Asia Conference가 개최되었고 이에 우리 공동체리더십장학생 총 7명이 회의에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는 OSF 아시아 6개 장학 프로그램의 장학생, 교수진, 행정 담당자 약 100명이 참가하였습니다. 6개 장학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Community Leaders Scholarship Program(우리 재단 프로그램)
Asia Pacific Scholarship Consortium
China Scholarship Program
Civil Society Leadership Awards
Civil Society Scholar Awards
Myanmar Junior Faculty Scholarhip Program
Open Space Methology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타임테이블을 열어 두고 각 팀별 컨텐츠를 개발하여 자유롭게 개시하고 참여자도 공간, 시간에 관계없이 원하는 컨텐츠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우리 장학생은 세 가지의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로 Have you heard about North Korea?라는 주제로 북한의 현황, 남북간의 관계 및 한반도와 관련한 전반적인 부분을 Q and A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두 번째로는 K Song and Dance라는 타이틀로 남한과 북한이 공유하고 있는 노래인 ‘아리랑’을 배우고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강남 스타일’의 춤을 함께 배워보았다. 마지막 시간에는 장학생 한 명의 인생 이야기를 리빙 라이브러리로 하여 들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세 개의 워크숍 모두 성황리에 진행되었으며 우리 워크숍에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하기도 했다.
캄보디아, 미얀마에서는 정치적인 이슈, 미디어 문제 등을 프리젠테이션 하였으며 시리아에서 온 장학생 2명은 현재 시리아 상황과 미디어에 대해서 디스커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미얀마는 장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로 졸업생 모임이 시작되어 현재는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캄보디아에서도 이번 회의를 통해 자발적인 졸업생 모임의 첫 단추를 끼웠다.
우리 장학생들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남한과 북한을 넘어 세계를 향해 뻗어 나가는 사회의 리더가 될 것을 결의하였다.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공동체리더십장학생들의 활동을 기대해주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