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이주배경청소년정책 토론회

Writer
관리자
Date
2014.11.27
Views
4374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과 국회다문화사회포럼(이자스민 국회의원실)이 공동주최한 이주배경청소년정책 토론회가 1120()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 정책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독일사례를 살펴보면서 한국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진로지원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독일사례 비교를 통한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 정책 모색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독일 사례에 대한 발제는 현재 독일 기센대학교 교육학과 연구원인 정수정 선생님이 맡아 독일의 이주민 사회통합정책을 소개하고 직업진로교육 시스템의 성과와 한국에서의 직업진로정책 수립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제안하였습니다.

  한국 사례는 조선대학교 서덕희 교수가 법, 전통, 성향의 차원에서 현재 수행되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정책에 대해 분석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날 토론회는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진로지원정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현장 실무자, 연구원, 관련부처 담당자 및 공무원 등 약 6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공동주최한 이자스민 의원과 김명연의원, 류지영의원, 윤명희 의원이 참석하여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지원 정책에 대한 필요성에 귀 기울였습니다

또한 토론회에 참석한 현장 실무자들이 활동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는 진로지원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사회 정착과 자립지원을 위해 진로지원이 필요한 요소임을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지원에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토론회 자료집이 필요하신 분은 홈페이지 [자료마당] 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