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주요행사

주요행사

주요행사

제 1회 아시아지역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 개최

  • 2013-06-03 17:47:00
  • hit3250
  • 168.126.53.142

지난 527()부터 29()까지 우리 재단은 ()글로벌투게더, 동아일보사, 국회다문화사회포럼 등과 함께 1회 아시아지역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다문화 관련 아시아 국가 간의 협력기반 조성을 목표로 마련되었으며, 중국, 일본,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시아 10개국의 관련 학자, NGO 그리고 정부인사와 함께 UN 관계자 등이 참여했습니다.

 

527일 개회식에는 바쁜 국회 일정에도 불구하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인 김상희 민주당 의원,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 경북 안동이 지역구인 새누리당 김광림 의원과 여성가족부 이복실 차관이 참석해 축사와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기조연설은 국회 다문화사회포럼 대표인 이자스민 의원이 아시아 지역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한 제언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습니다. 국제 컨퍼런스에서 아시아 지역의 사회문화, 인권, 보건교육복지, 그리고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응까지 폭 넓은 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컨퍼런스의 대회장을 맡은 김교식 이사장은 다문화 현상은 국가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면서 겪고 있는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아시아 지역 내 각국 정부와 민간단체, 그리고 일반 국민들 모두가 손을 잡고 협력할 때 가능하다.”라고 협력의 필요성을 피력했습니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진전은 아시아 각국의 공통적인 현상으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각국의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다문화사회 발전 방향에 공감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는 메시지로 컨퍼런스의 끝을 맺었습니다.

 

컨퍼런스 참여자들은 마지막 날인 529, 아시아 지역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 할 것을 다짐하는 선언문을 채택하였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