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청소년지도자 직무연수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간보고회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0.09.22
- Views
- 1451
[청소년지도자 직무연수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간보고회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지난 9월 8일 '청소년지도자 직무연수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실시하였다. 해당 연구는 5월에 실시된 착수보고회를 기점으로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김민 책임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중간보고회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으로 실시되었으며 연구진을 비롯하여 재단 임직원 그리고 심의위원 3명이 참석하였다.
중간보고 발표는 김민 책임연구원이 담당하였으며 발표 후 질의응답 및 토론 시간을 마련하여 참석자들의 의견을 공유하였다. 지난 5개월 동안 연구진은 ‘다문화 이해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안) 개발’ 및 ‘청소년지도자 다문화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제언’을 위해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다문화이해교육과정에 대한 온라인 요구조사 및 FGI를 실시하였다.
특히 온라인 설문조사의 경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지도자 연수센터 및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적극적인 협조로 2018년과 2019년 보수교육에 참가한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367명의 응답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심의위원들은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해당 교육과정이 현재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이해교육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지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청소년지도자가 필요로 하는 역량은 무엇인지'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보아야 한다는 의견을 주었으며 조사 결과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이 쉽지 않겠지만 응원한다는 말을 전했다.
해당 연구진은 향후 개발 예정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받고 오는 11월 최종결과보고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