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주요행사

주요행사

주요행사

「청소년지도자 다문화이해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최종보고회 실시

  •  (rain)
  • 2020-12-17 14:53:00
  • hit484
  • 61.72.77.54

「청소년지도자 다문화이해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회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지난 12월 16일 「청소년지도자 다문화이해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회를 실시하였다. 최종보고회는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 되었으며 연구진을 비롯한 심의위원 5명이 참여하였다. 해당 연구 과제는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김민 책임연구원)이 약 7개월 간 수행하였으며,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그 간의 연구 내용과 성과에 대해 발표 하였다.

 

 해당 연구의 주요 연구 대상은 청소년지도자(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로 이주배경청소년의 청소년기 진입이 본격화되고 청소년 시설을 이용하는 빈도가 증가할 것을 대비하여, 다문화에 대한 교육 기회가 다소 부족했던 청소년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진은 연구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청소년지도자 대상 다문화이해교육 개념, 목표, 방향 탐색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자료조사 및 요구분석’, ‘청소년지도자 대상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지도자 대상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제언’ 등을 수행하였다.

 

 특히, 청소년 지도자의 다문화청소년 관련 경험을 살펴보고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에는 367명의 지도자가 참여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으며 각종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를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수업 주제와 그에 상응하는 교수요목 각각16개, 34개를 개발하고 2가지 주제에 대해서는 교안도 제작하였다.

 

 심의 위원은 재단이 시기상 필요한 연구 과제를 발주한 점과 연구진이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연구 과제를 부단히 수행한 점에 대해 깊은 감사를 전했으며 연구의 정책 방안 제언을 발판으로 삼아 청소년지도자들이 질 높은 다문화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당부의 말을 남겼다. 재단은 해당 연구를 시작으로 이주배경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청소년들이 청소년 시설을 편하고 즐겁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과업을 개발하고 수행할 예정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지도자 직무연수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와 동일한 연구이며, 연구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연구 제목이 수정 되었음. 

 

☎ 관련 문의: 연수개발팀 박현정 (070-7826-1561)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