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2021년 예비청소년지도자 다문화역량강화 1차 교육과정 실시

Writer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Date
2021.08.20
Views
945

2021년 예비청소년지도자 다문화역량강화 1차 교육과정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이사장, 차윤경)은 지난 25일 예비청소년지도자 105명(명지대학교, 평택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을 대상으로 이주배경청소년과 실무현장의 이해를 위한 '예비청소년지도자 다문화역량강화 1차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이번 교육과정명은 '다문화사회와 이주배경청소년의 이해'이며 세부 교육 과목은 '이주배경청소년의 이해 및 지원방안', '다문화사회 이해와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이주배경청소년'으로 구성되었다.

 

1강은 '이주배경청소년의 이해 및 지원방안'을 주제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소장이 강의하였으며 통계 자료를 활용해 이주배경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현황을 설명하였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정책과 관련 부처를 안내하며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을 소개하였다.

2강에서는 '다문화사회 이해와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을 주제로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가 강의를 담당하였고, 강사는 교육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다문화주의의 필연성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3강에서는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이주배경청소년'을 주제로 이주배경청소년 유관기관(대구하나센터,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청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실무자가 강의를 진행하였다. 특별히 3강은 3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강사가 이동하는 분반수업으로 운영되었으며 강사들은 기관 및 실무현장에 대한 소개,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의 범주를 세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3강을 통해 간접적으로 현장을 체험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평소 잘 알지 못 하였던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해 알게되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실무자분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엔 대면으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등의 의견을 남겨주었다. 

재단은 1차 교육과정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차 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할 예정이다.

 

☎ 문의: 개발협력부 070-7826-1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