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뉴스레터

뉴스레터

뉴스레터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통합 상담 및 사례관리 소개

  • 관리자
  • 2016-01-25 09:26:00
  • hit1242
  • vote0
  • 168.126.53.34

이주배경청소년이 마음의 길을 찾고

스스로 빛날 수 있도록

 

 

통합지원팀 허지은

 

내가 누구인지 잘 모르겠어요."

자꾸 눈물이 나고 모든 일에 짜증이 나요.”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돼요.”

내가 이렇게 힘든 건 엄마 때문이에요.”

 

이주배경청소년들은 한국이라는 낯선 사회에서 언어적인 장벽, 문화적인 이질성과 함께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합니다. 자신이 어느 나라 사람인지, 어느 나라 사람으로서 행동해야 하는지 헷갈리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자기 자신을 부정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모국어로 속 시원하게 이야기할 곳이 마땅치 않아서 답답함은 점점 커지고, 누구도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심리적인 외로움, 고립감도 더해갑니다. 이주 과정에서 발생한 학습 공백으로 인해 기초학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다른 언어로 인해 이해도나 집중력이 떨어져 아무리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도 성적은 기대하는 만큼 나오지 않고 자신감은 줄어듭니다. 한국에서의 생활이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다 보니 대부분의 일에 흥미를 잃게 되고 작은 일에도 불안해하거나 짜증을 냅니다. 한편, 미래에 대한 막막함과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마음 속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이 과정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를 부모님의 탓으로 돌려 부모-자녀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딛고 한국사회에 정착하고 싶어도 접근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고 비자 문제 등 체류가 불안정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우리 재단은 이러한 이주배경청소년의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과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 및 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주배경청소년이 한국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는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마음이 아프고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을 때나 학교 입학, 직업 선택을 앞두고 도움이 필요할 때는 상담적언어적 전문성을 갖춘 선생님과 함께 마음 터놓고 이야기하며 적절한 심리검사도 받을 수 있고, 이주배경청소년 맞춤형 **집단상담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위치하거나 긴급한 상황에 처한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에는 그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찾아가는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시 ****기관 연계 *****심리치료비 지원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고유한 마음의 길과 빛깔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자신의 마음 길을 찾고 스스로 빛날 수 있도록, 잠재력을 발견하고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통합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통합상담 및 사례관리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9~ 24세 청소년

 

무엇을 도와주나요?

-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심리검사,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

(필요시 관련 기관이 의뢰서를 제출하면 다talktalk프로젝트를 통해

사례판정 회의 후 종합심리검사 및 심리치료비 지원 가능)

 

어떻게 신청하나요?

- 전화(02-722-2585) 및 이메일(allwin100@rainbowyouth.or.kr)으로 문의

- 전문상담사와 일정상담방법 협의 및 서비스 이용

 

 

* 맞춤형 정보 제공

이주배경청소년 필요로 하는 생활지원 서비스 및 교육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필요시 통역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주로 편입학(대학교), 직업(진로), 체류(비자, 귀화) 등에 대한 정보와 재단 및 전국 각 지역의 다양한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집단상담

공통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또래의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대인관계능력 및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 된 집단상담을 진행합니다. 2016년에는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 향상, 진로탐색 등을 목표로 상반기(2~3)/하반기(7~8)에 걸쳐 참여 기관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 찾아가는 상담

물리적인 거리나 상황 또는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재단에 내방하지 못하는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상담사가 거주지로 직접 방문하여 최소 2회기에서 최대 10회까지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하고 해당 지역 자원을 연계합니다.

 

**** 기관 연계

이주배경청소년은 약물, 폭력, 학대, 방임 등의 위험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신변의 위험과 안전을 위해 격리되어야 하는 상황, 시설입소가 필요한 상황, 진로와 관련해 학교가 개입되어야 하는 상황 등 다양한 상황에서 관련 기관과의 연계협력이 진행됩니다.

 

***** 심리치료비 지원

전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경우, 현대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우리 재단이 수행하는 다톡다톡프로젝트에 의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국 5개 지역(서울, 경기, 인천, 부산, 광주)에 다톡다톡 상담카페가 마련되어 있으며, 가까운 지역의 다톡다톡 상담실로 전화 문의 후 의뢰서를 제출하면, 사례판정 회의를 통한 지원 여부 결정에 따라 1인당 최대 110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의뢰서(홈페이지 양식 참고) 발송

(Fax: 02-733-7586, E-mail: fiow1104@rainbowyouth.or.kr)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