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뉴스레터

뉴스레터

뉴스레터

레인보우스쿨과 한국생활 적응을 위한 가이드 제공(무지개청소년센터 초기지원팀 채소린)

  • 관리자
  • 2015-05-27 14:40:00
  • hit879
  • vote3
  • 168.126.53.34

 

1. 레인보우스쿨이란?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의 레인보우스쿨은 입국초기의 중도입국청소년들에게 한국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관계 향상 프로그램,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정규교육과정으로의 편입학 지원 및 진로지도 등을 통해 원활한 한국사회 초기 적응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중도입국청소년 초기적응지원 사업(레인보우스쿨)2009년 프로그램 개발되어 2010년 시범 운영을 통한 프로그램 수정·보완하였습니다. 이후 2011년부터 \'중도입국청소년 초기적응지원 레인보우스쿨\' 사업으로 전국 11개 기관에 직영·위탁의 형태로 보급하여 운영하였습니다. 2012년부터 중도입국청소년의 다양한 연령과 특성을 반영하여 레인보우스쿨(전일제), 레인보우 여름학교, 레인보우 겨울학교(시범운영), 레인보우 주말·야간학교, 레인보우 방과 후 학교 등의 프로그램으로 편성·운영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지방에 거주하는 중도입국청소년들의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 7개 광역시에서 11개 광역시로 확대 편성하여 총 17개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맞춤형 정보제공이란?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생활 적응에 필요한(진로, 진학, 체류 등) 정보를 개인별로 1:1 맞춤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많은 수의 이주배경청소년들이 한국에서 정착 및 생활할 때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맞춤형 정보제공에서는 한국어 교육, 진로직업 교육 등에 관한 재단 및 유관기관의 프로그램을 대상자의 나이, 거주지, 주요 욕구에 따라 1:1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중고 편입학 및 대학입학 관련 정보, 한국어능력시험(TOPIK), 체류 및 취업에 관한 정보를 대상자에 따라 1:1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내 방법은 대표번호(02-722-2585)로 전화상담 또는 내방상담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상당수의 이주배경청소년이 재단에 처음방문, 또는 전화 상담을 할 경우 본인의 향후 진로 및 계획에 대해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맞춤형 정보제공에서는 초기면접을 실시하여 대상자가 한국에서 장기적,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을 상세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령기 대상자의 경우 대상자 및 학부모의 주요욕구는 한국어 교육 하나 일 수 있지만 맞춤형 정보제공에서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필요한 일반(대안)학교 편입학 및 체류(비자/귀화) 상태 등에 대한 정보 및 필요성에 대해서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주배경청소년 한 명이 한국에 온전히 정착하는 과정에는 한국어 능력 뿐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의 관심과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잘 정착하여 사회의 일원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문의: 초기지원팀 02-722-2585(중국어 문의 가능)

 

맞춤형 정보제공 더보기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