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청소년 다문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캐나다 연수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3.07.02
- Views
- 2796
<청소년 다문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캐나다 연수>
※ 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6월 초, 캐나다의 청소년 대상 반차별, 민주시민 교육 현황을 참관하여 프로그램 개발 운영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다문화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5박 7일의 일정 동안, 온타리오 교육부를 비롯한 학교와 공감교육 실행 단체, 이주자 지원 기관 등을 방문했습니다.
후기1
짧지만 긴……. 캐나다 연수
이 선 영 (서울양천초등학교 교사)
Q1. 캐나다라고 하면 유럽에서 건너간 사람들로 구성된 나라라고 생각되는데, 캐나나도 다문화 사회인가요?
- 캐나다가 흔히들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이고, 쾌백주가 유명해서 영어와 프랑스어를 공용으로 쓰는 나라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미지 상으로는 백인들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라 생각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현재의 캐나다는 영국계민족이 약 28% , 프랑스계 23%, 독일계 3%이고 기타 다른 인종들이 43% 정도에 이른다고 합니다.
토론토에 260만 명 정도 살고 있는데, 중국 교민의 수가 약 60만 명, 우리나라 교민의 수도 10만 여명이 살고 있어서 다양한 인종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학교들도 대부분 다양한 인종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어서 예상한 것과 달리 대부분의 학교가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이 함께하고 있었습니다.
Q2. 그럼 캐나다의 다양한 인종에 대해 정부가 특별히 지원해 주는 것이 있는가요?
- 특별한 지원이 있다는 것은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문화다양성을 철저하게 인정해 주는 국가로 다문화사회가 매우 안정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중국인들, 이탈리아인들 또는 한국인들이 모여서 정착하는 경우 그 타운을 그대로 인정해주고 그 타운 주변을 그 나라의 거리로도 인정해 줍니다. 서로의 생활방식이나 문화를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이지요. 다문화종교 달력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달력에는 각 종교마다의 행사나 기념일, 기념일의 의미, 기념 방식 등을 이해하기 쉽게 표시해 둡니다. 이 달력은 교육청이나 교육부에서 만들어서 학교나 다른 기관에 배포한다고 하는데, 학교에서는 다양한 종교를 존중하여 종교기념일이 있는 날이면 체험학습이나 다른 중요한 활동들을 계획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혹시 서로의 문화간 충돌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하느냐고 질문을 드렸더니, 얼마 전에 지역 축구경기에서 이슬람인들이 터번을 쓰고 경기를 한 적이 있는데, 정부나 주 차원에서는 이것도 다 인정해 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반발하는 사람들은 신문이나 매체를 이용하여 서로의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서로의 의견을 조율해가는 과정에서 타문화를 이해하고, 서로 존중해 나가는 과정을 거친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서로를 이해할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지요.
Q3. 다문화사회에서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안정된 사회의 모습이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되기까지 어떤 노력을 기울인 것일까요?
- 우선 캐나다는 이민을 장려하고 난민들도 수용하는 국가입니다. 따라서 이민을 장려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문화를 인정해 주는 노력을 기울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로의 동화가 아니라 모자이크 같은 다양성의 모습을 추구하는 것이 깊게 뿌리내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에서는 서로의 가치를 알고 존중하는 공감교육이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인권의 존중은 기본으로 하고, 자신들의 감정을 충분하게 알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서로를 존중하는 모습으로 변화를 이끄는 것입니다. 이는 다문화 편견해소 교육의 일환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학교 폭력의 해소로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공감교육의 한 프로그램의 예로 ‘공감의 뿌리(roots of empathy)\' 라는 것이 있었는데요. 이는 생후 2~4개월 된 아기를 초등학교 교실에 초대하여 약 7개월간의 변화를 봄으로서 \'공감’을 비롯한 인성 교육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캐나다의 유아교육학자 Mary Gordon이 만든 프로그램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무지하거나 무신경한 ‘정서적 문맹(Emotional Illiteracy)’이 오늘날의 폭력과 따돌림 등 많은 문제와 갈등의 원인이라고 주장합니다.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은 초, 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으로 9개의 주제로 27번의 수업을 가집니다. 같은 반 학생들이 일주일에 한 번씩 약 7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교실에 어린 아기를 데려와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인데요, 아기는 주제가 시작될 때마다 학급으로 엄마와 함께 온다고 합니다. 9번 정도 오는 것이죠.
아이들은 교실에서 초록색 담요를 깔고 아기가 오기를 기다립니다. 처음 아기가 왔을 때 함께 환영하는 노래도 불러주고, 아이를 위해 재미있는 표정도 지어 줍니다. 그리고는 진행선생님에 의해 아이가 얼마나 컸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질문을 듣고 대답합니다. 아기와 엄마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면서도 선생님은 계속 전체 반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는데요. ‘아기의 표정이 어떠니? 아기가 왜 그렇게 느끼는 것 같니?, 나도 이 아기처럼 느낀 적이 있니? 등을 계속해서 묻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차분하게 대답하는데, 이것도 아기를 위해서는 작은 목소리로 대답해야 한다는 것을 약속한 작은 배려에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이유식을 먹는 모습을 보면서도 ‘유아식의 맛은 어떨 것 같니? 만약 시다고 느낀다면 여러분이 신 것을 먹었을 때 표정을 지어보렴. 아기가 싫어하는 음식을 먹을 때의 표정은 어떨까? 음식을 먹을 때 아기를 혼자 놔두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등의 질문을 계속 던집니다.
아이들은 엄마와 아기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이 어렸을 때 어떤 모습이었는지 회상하고, 자신이 받은 사랑을 느끼고, 지금 자신 앞에 있는 아기에게 어떤 것을 해 줄 수 있는지, 나의 감정이나 다른 이의 감정을 이해하며 서로의 소중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교육의 장점은 서로의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는 것과 다른 이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