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재단사업 > 심리정서지원

심리정서지원

심리정서지원

이주배경청소년의 심리적 조력자로 건강한 성장을 함께합니다

탈북청소년 프로그램 “사회입문프로그램”

‘비교문화체험학습’은 하나원 하나둘학교 소속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1박 2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초 및 경제생활 체험, 대중교통 이용, 교육기관 탐방, 문화체험 등 실생활에 필요한 체험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 지역사회
정착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탈북청소년의 남한 사회 이해 제고와 지역사회 원활한 정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첫걸음’은 탈북청소년 대상으로 지역사회 정착에 필요한 다각적인 교육(성, 인권, 진로, 건강)을 주제로 건강한 지식을 배우고, 문화를 함께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입국초기 탈북청소년의 욕구 및 특성을 파악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및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주배경청소년 상담 및 사례관리

이주배경청소년의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과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 및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상담전문가와의 안정적인 관계 속에서 자신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변화해가며 미래를 준비하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 여러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주배경청소년들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대면 및 비대면(화상, 온라인상담), 찾아가는 상담 등 다양한 형식으로 지원됩니다.

그 외, 이주배경청소년 청소년의 건강한 지지체계 형성을 위하여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을 실시합니다.

맞춤형정보제공 02-722-2585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체계구축

이주배경청소년의 안녕한 삶과 심리정서지원을 위해 지역자원 연계 및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체계적인 사례발굴 및 상담개입, 지역사회 연계협력체제 구축 등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상담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거점권역 찾아가는 사례관리사를 파견하여 사각지대의 이주배경청소년을 발굴하고
안정적으로 심리적 지지 및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명

이주배경청소년 상담통역지원사 양성

이주배경청소년들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위해 상담통역지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상담통역지원사들을 통해 심리상담 및 치료에서 청소년 내담자와 상담자가 언어장벽을 넘어 소통할 수 있도록 이주배경청소년을 고려한 상담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담통역 지원언어는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의 3개 언어가 지원됩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주배경청소년 대상 심리사회적응척도 개발

이이주배경청소년 대상 심리사회적응척도 개발은 이주배경청소년의 다양한 국적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언어와 문화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역사회서비스를 다각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한국어가 미숙한 입국초기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 모국어로 실시하고 진행된 검사결과를 온라인 채점시스템을 통해 사각지역 없이 안정적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미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