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18 공동체리더십장학금(CLS) 워크숍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8.02.26
- Views
- 2261
재단은 공동체리더십장학금(CLS) 2018년 2월 12일부터 13일까지 1박 2일로 서울에서 장학생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2012년에 시작된 공동체리더십장학금은 현재까지 총 23명의 장학생을 지원하고 있다. 1기부터 7기까지 장학생들은 CLS 결연 대학원에서 북한학, 북한통일법, 국제관계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고 있다.
CLS 워크숍은 1년에 한 번 개최되는 장학생 교류의 장으로, 2018년 워크숍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OSF(Open Society Foundation) 프로그램 담당자 발표, 장학생들의 논문 및 자유 주제 발표, 남북한 관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전망에 대한 특별강연 등이 있었다.
OSF 프로그램 담당자는 OSF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토론 프로그램을 진행 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찬반 토론이 이루어 졌는데, 장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에 상관없이 무작위로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이 되어 토론을 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장학생들은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입장을 최대한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선배 장학생들은 대학원 생활에 대한 조언과 졸업 논문에 관한 발표를 하였다. 새롭게 선발된 7기 장학생들은 선배들의 발표가 앞으로 대학원 생활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7기 장학생들은 자기소개와 관심 분야에 대한 발표를 하였고 이는 신입 장학생들과 선배 장학생들이 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별 강연은 남북한 관계의 역사와 미래에 나아가야 방향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강연 후에는 장학생들이 강연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며 궁금한 것을 묻기도 하였다. 장학생들은 남북한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는 말을 전했다.
자유 발언 시간에는 장학생 네트워크 활성화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고, 장학생들은 네트워킹을 강화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함께 하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더불어 선배 장학생들은 후배 장학생들을 위해 졸업 후에도 CLS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며 응원할 것을 다짐했다. 이렇게 2018년 워크숍은 서로를 응원하고 지지하며 훈훈하게 마무리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