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원이 되고자하는 이용자는 온라인을 통하여 회원가입 페이지의 ‘동의함’ 버튼을 누름으로써 당 홈페이지의 본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표시를 합니다.
2. 본 약관에 동의한 이용자는 재단이 요구하는 방법에 의해
본인 전자우편주소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3. 재단과 이용자 간의 서비스 이용계약은 본인
전자우편주소확인 절차를 거친 이용자가 당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함으로써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완료 때부터 회원의 자격을 취득합니다.
4. 당 홈페이지의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계약 성립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 관련 제반 용량이 부족한
경우
② 기술적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5. 당 홈페이지의 서비스는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사항은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이용자에게 알리고 별도의 동의가 필요한 경우, 회원가입 시 기입한
전자우편을 통해 별도의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가입 및 탈퇴)
1.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약관의 동의 절차와 회원가입 절차를 완료하는 것으로 성립됩니다. 회원가입은
반드시 실명으로만 가입할 수 있으며 당 홈페이지는 본인확인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당
홈페이지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① 본인
전자우편주소확인이 되지 않거나 중요 사항이 타인의 정보와 중복되는 경우
② 기타 당 홈페이지가 정한
회원가입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3. 당 홈페이지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②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
③ 다른 사람의 당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④ 당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⑤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4. 회원은 회원가입 이후 당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의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회원탈퇴” 메뉴를 이용하여 회원 등록을 탈퇴할 수 있으며 당 홈페이지는 즉시 회원탈퇴 처리를 합니다.
제7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회원 ID 및 비밀번호 찾기)
1. 당 홈페이지는 본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2.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회원 등록을 탈퇴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3. 회원은 등록된 본인의 회원정보가 변경된 경우, 즉시 변경된 내용으로 회원정보를
수정하여야 하며, 재단은 회원이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4. 회원 ID 분실 시 본인확인 및 전자우편주소확인 과정을 거친 후 회원 ID를 전자우편을 통해 발송될 수 있도록
합니다.
5. 비밀번호 분실 시 본인확인 및 회원 ID, 전자우편주소확인 과정을 거친 후 전자우편을
통해 임시 비밀번호가 발송되도록 합니다.
제8조 (회원 개인정보 보호)
당 홈페이지는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 당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9조 (회원의 정보 보호)
1. 회원가입 신청자는 당 홈페이지 서비스 가입 절차를 완료하는 순간부터 회원으로서 입력한 정보의 비밀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와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원의 ID나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재단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음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당 홈페이지 서비스의 사용 종료 시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Log-out)하도록 해야 하며,
공공장소에서는 웹 브라우저를 종료하고 ID, 비밀번호 등의 회원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이용기록 삭제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4. 재단은 회원이 홈페이지 사용을 정확히 종료하지 아니함으로써 제3자가
회원에 관한 정보를 도용하게 되는 등의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0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 이용시간은 재단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인하여 재단이 정한 날 또는 시간은 예외로 하며,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2. 재단은 정전 등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만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서비스의 중지)
1. 회원은 당 홈페이지 서비스에 전송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 비상사태, 정전, 당
홈페이지의 관리 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전송되지 못하거나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재단에 관련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2. 당 홈페이지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당 홈페이지에 서비스 중지
사유 및 일시를 공지한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이용자가 공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데 대하여
재단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3.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당 홈페이지의 관리 범위 외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의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에 대하여도 재단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4. 당 홈페이지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단 1개월 전에 당 홈페이지에 서비스 중단사유 및 일시를 공지한 후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이용자가 공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데 대하여 재단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5. 당 홈페이지는 사전 공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재단은 이에 대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정보의 제공)
1. 당 홈페이지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각종 정보를 홈페이지 게재,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발송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제1항의 정보 제공을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 신청
메뉴와 회원정보 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거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거부를 설정한 회원에게도 당
홈페이지의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허위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허위가 있다고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재단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2. 당 홈페이지는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제한 및 중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