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이주배경청소년 상반기 집단상담프로그램 종결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6.07.20
- Views
- 3666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과 진로 결정을 돕고, 안정적인 한국사회 적응을 돕고자 이주배경청소년 집단상담프로그램 ‘마음돋보기’와 ‘Job돋보기’를 마련하여 2016년 4월 15일(금)부터 7월 9일(토)까지 총 34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번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이주배경청소년이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고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지역기관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마음돋보기’는 김포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경기 김포), 인천새터민지원센터 징검다리 학교(인천), 하늘초등학교(경기 고양) 등 이주배경청소년 3개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기관별 집단원의 특성 및 욕구에 따라 맞춤형 집단상담을 제공하였다. 이에 ‘마음돋보기’ 참가자들은 “재미있고 악기 재능이 쑥쑥 늘어났어요. 상담 시간이 기다려졌어요.”, “친구들이랑 언니들이랑 함께 찰흙으로 만들기할 때 협동이 잘 돼서 좋았어요. 다른 친구들이 힘들 때 도와주고, 힘들어도 참아준 내가 자랑스러웠어요.”, “상담하기 전에는 슬펐는데 지금은 행복해요. 다음에도 또 참여하고 싶어요.”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 및 재참가 의사를 밝혔다.
‘Job돋보기’는 무지개청소년센터(서울) ‘무지개 Job아라’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진로 관련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직업 정보를 탐색해봄으로써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진로탐색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Job돋보기’가 끝난 후 한 참가자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었고 제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었어요.”라며 자신과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집단상담프로그램 종결 이후에도, 개별상담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현대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유 프로젝트 다톡다톡(多talk茶talk)’에 연계하여 집중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직업교육이 필요한 경우에는 코오롱과 함께하는 한식조리기능사 양성프로그램 ‘꿈을 잡(job)아라’, 이주배경청소년 직업훈련 프로그램‘내-일을 잡아라’와 연계하여 한식조리기능사 및 제과제빵사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주배경청소년 집단상담프로그램은 나이도, 성별도, 출신국도, 한국어 수준도 모두 다른 이주배경청소년들이 모여 집단상담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면서 스스로 가치있는 사람임을 깨우치고 협동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앞으로도 이주배경청소년들이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관계 맺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나갈 것이다.
▣ 문의: 통합지원팀(070-7826-1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