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청소년 사회통합 포럼(2차포럼) 개최

Writer
관리자
Date
2013.09.26
Views
3600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들이 함께 꿈꾸는 다문화 사회\"

 

지난 913일 금요일과 14일 토요일, 무지개청소년센터와 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청소년 사회통합포럼12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7월의 사전포럼(1)8월 한 달 간 진행된 온라인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작성한 위원회별 <사회통합보고서>를 발표하고, 다문화 사회 정착을 위한 행동강령을 채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포럼 첫째 날인 13일 금요일에는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이 참여하여 청소년들과 다문화사회와 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고, 이어지는 1차 전체포럼에서는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에 더해 언론사 기자, 교사, 다문화교육 전문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으로 나서 청소년들과 관심과 고민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14일 토요일에는 위원회별로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행동강령을 발표하고 투표를 통해 12개의 공식강령을 채택하였으며, 공식강령을 선언하고 수료증을 전달하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포럼의 공식강령은 추후 국회 또는 해당 정부부처에 전달하여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다문화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기에 청소년들에게 더욱 큰 의미를 가졌습니다. 1위원회의 백정훈 학생은 이번 포럼을 통해 위원회 친구들과 이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함께 고민할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고, 다문화사회 정착과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에 우리의 목소리가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뜻 깊었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12일이라는 길지만 짧았던 시간 동안, 이주배경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우리가 함께 살아갈 방식에 대해 치열하게 논의하고 서로 소통하는 소중한 경험을 안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청소년들이 머리로 얻은 지식과 마음으로 느낀 추억들이 향후 다문화 사회를 이끌어갈 글로벌리더 역량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