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청소년 사회통합 포럼』1차 포럼 개최

Writer
관리자
Date
2013.07.30
Views
4496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들이 모여 다문화사회 정착을 도모하다

 

 

 

지난 7월 27일 토요일, 무지개청소년센터와 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에서 공동으로 주최하는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청소년 사회통합포럼’의 1차 포럼이 열렸습니다.

 

본 포럼은 이주배경청소년들과 서울의 일반 고등학생 75명의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우리사회에 필요한 ‘차이의 공존’과 ‘사회통합’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사전포럼(1차)과 8월 한달간의 온라인활동을 거쳐 9월에 열리는 사회통합포럼(2차)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번 사전포럼에서는 ‘다문화’란 주제의 강의와 워크숍을 통하여 다양한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의 다문화인식과 감수성을 넓혀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까지 활동을 같이 할 청소년들이 위원회별로 함께 모여 여러활동을 하며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고 ‘다문화’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과 의견을 다양한 방식으로 나누는 소통의 장이 되었습니다.

 

배경은 다양하지만 또래의 청소년들이 모인만큼 많은 학생들이 공통된 관심주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하며 높은 친화력을 보였습니다. 강서공업고등학교에 재학하는 이천학생은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고 사귀느라 점심을 먹을때도 밥이 입으로 들어가는지 코로 들어가는지 몰랐다”고 웃으며 소감을 전하였습니다.

 

행사의 끝으로는 위원회의 위원장과 간사, 서기 및 임원을 선출하여 앞으로의 활동에서 원활한 소통과 모든 구성원의 활발한 활동을 위한 결의를 다졌습니다. 하루동안의 길고도 짧은 만남이였지만 앞으로 진행될 온라인 활동과 9월의 만남을 기대하며 행사를 끝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