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레인보우스쿨 위탁기관 오리엔테이션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3.03.21
- Views
- 5666


3월 7~8일, 2013년 레인보우스쿨 위탁기관 담당자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전국 10개 기관의 레인보우스쿨 위탁운영 담당자와 한국어 강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레인보우스쿨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의 신현옥 소장의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참여자들의 자기소개가 이어지면서 오리엔테이션 교육장은 밝은 미소와 웃음소리로 채워졌습니다. 이후에는 레인보우스쿨 운영 방안, 재단에서 개발‧제작된 \'진로지도 매뉴얼\', \'한국생활가이드\'에 대한 안내, 그리고 비자 교육이 있었습니다. 제천으로 이동한 후에는 2013년도 레인보우스쿨 운영에 관련된 질의·응답과 논의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런 시간을 통해, 신규 위탁기관은 궁금증을 해소하였고 기존 위탁기관은 레인보우스쿨의 발전 방향에 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이튿날 오전에는 한국폴리텍다솜학교(충북 제천)를 방문하여 이상덕 교장의 중도입국청소년에 관련된 이해 특강을 듣고 학교 현장을 돌아보았습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위탁기관 담당자들이 레인보우스쿨 운영 시, 중도입국청소년들을 교육하고 상담하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비자에 대한 강의와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탐방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장태주 실장(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은 체류자격 변경과 F2의 세부적인 분류 항목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였고 활발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여자들은 비자에 관련된 궁금증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한국폴리텍다솜학교의 이상덕 교장은 중도입국청소년의 현황,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실무자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재학생들을 만나고 교실, 기숙사 등을 살펴보면서 기술교육의 현장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박 2일, 서울과 제천을 이동하는 다소 바쁜 일정이었으나, 레인보우스쿨 운영 기관의 실무자들이 실제적인 지식을 익히고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는 풍성한 모임이 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더욱 알차고 즐거운 레인보우스쿨 프로그램이 운영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