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0년 상담통역지원사 신규 모집 및 양성교육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0.12.16
- Views
- 1136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이 모국어를 사용하여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의사소통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하게 상담을 지원하고자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3개 언어권 상담통역지원사를 양성하였다.
상담통역지원사란 내담자와 동일한 문화권 출신이거나 언어적 능력을 갖추고 심리상담 및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지식과 함께 심리상담 및 치료 현장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한다.
심리상담 및 치료현장에서 상담통역지원사의 역할을 비롯하여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상담통역지원사 양성교육자료가 총3권으로 구성 · 개발되었다.
또한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청소년에 대한 이해 및 언어별 능력을 갖춘 21명이 선발되었으며, 12월 8일부터 12월 16일까지 이론 및 실습과정으로 구성된 20시간의 양성교육을 받았다. 신규 양성교육 이론과정은 청소년의 기본이해, 상담의 기본이해, 통역의 기본이해로 구성되었으며, 실습과정은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권으로 나뉘어 소규모 통역실습으로 진행되었다.
신규 양성교육은 COVID-19로 인하여 전 교육이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이루어졌지만, 상담통역지원사들은 매시간 성실히 참여하며 학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상담통역지원사들은 ‘교육내용이 좋다. 통역 연습 방법을 알려주시고 연습까지 해주셔서 감사하다’ 등 소감을 밝혔으며, ‘실제적 훈련을 더 많이 포함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았으면 좋겠다’는 등 교육에 대한 열의를 드러냈다.
이번에 양성된 상담통역지원사는 2021년도부터 서울 및 수도권지역 이주배경청소년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3개 언어에 대한 상담통역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의: 통합지원팀 070-7826-2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