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칼럼] 이주배경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유 프로젝트 \'다톡다톡\'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 상담사 김은숙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5.10.23
- Views
- 1625
1. 안산 이주아동청소년센터에는 주로 어떤 친구들이 오나요?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에 위치한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에는 한국어 선생님이 칠판에 써 놓은 한국어를 열심히 따라하며 한국어 공부를 하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최근 1년 이내에 부모님의 초청으로 한국에 온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대부분입니다.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중도입국 아동·청소년들은 비단 이곳만의 상황이 아닙니다.
어린 나이에 아이들을 본국에 두고 한쪽 또는 양쪽 부모님이 모두 한국으로 와서 일을 하거나 재혼 등의 과정을 거친 후 부모님이 한국생활에 조금 적응할 무렵 본국에 있는 자신의 아이를 한국에 오도록 초청하여 온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랫동안 엄마·아빠라는 존재에 대하여 그리워만 하다 막상 한국에 와서 부모님과 만났으나 반가움과 기쁨보다 어색함과 서로 다른 생활스타일로 불편하게 여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부모님들은 오랜만에 만난 아이들에게 부족했던 따뜻한 부모의 사랑을 주거나 부모의 역할을 하기보다 당장 경제적인 부분을 책임지기 위하여 일하러 다니느라 바쁘며, 오히려 집안일을 도와주길 원하거나 재혼하여 태어난 어린 동생을 챙겨주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부모와 자녀의 관계이지만 서로가 원하는 시각과 관계의 차이로 이들의 관계는 점점 더 극단적으로 치닫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상담하시면서 특히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었나요?
실제로 상담현장에서 만나는 중도입국 청소년인 K군은 17년 만에 만난 엄마의 잔소리와 간섭으로 미쳐버릴 것 같다고 하면서,
“너무 화가 나서 엄마를 때릴 것 같아요”
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새 아빠와의 갈등으로 두 번이나 손목을 그은 N양도, 한국 사회의 부적응으로 5년째 집안에서 은둔형으로 갖혀 지낸 K군 역시 다톡다톡을 통하여 만난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이었습니다.
보통 생후 6개월부터 24개월까지는 애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안정적인 애착은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나누거나 도움을 구하거나 처리하는데 효과적인 방법들을 배우고 발전시킨다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그러나 이주배경청소년들은 잦은 양육자의 변경과 부모님과의 친밀감의 부재, 또한 탈북청소년들은 실제 탈북의 과정을 경험하거나 생명과 안전에 대하여 위협받는 생활로 인하여 매우 정서적으로 불안한 경우가 많으며, 국제결혼 자녀들은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부모님과 다른 양육스타일로 인한 혼란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한 정서를 가진 아이들이 사춘기의 소용돌이와 함께 새롭고 낯선 나라에서의 새로운 생활을 적응해가는 것은 매우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3. \'다톡다톡(多TALK茶TALK) 상담카페\'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다톡다톡(多TALK茶TALK) 상담카페\' 이러한 친구들을 위하여 2014년 6월에 OPEN된 좀 특별한 카페입니다.
편안한 시간에 방문하여 차도 마시며 자신의 어려움과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곳을 통하여 자신의 방에서 몇 년간 틀어박혀 있던 친구가 세상을 향하여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며, 타인과는 전혀 말하지 않던 선택적 함묵증 친구가 조금씩 말을 하기 시작하는, 자신의 미래를 포기하였던 친구들이 자신의 꿈을 찾아가며, 자살 시도를 수차례 해 오던 친구들이 대학 진학을 위하여 도전하는 사랑과 눈물과 치유가 있는 카페입니다.
이주배경청소년 및 탈북청소년의 다각적 심리·정서적 지원 및 전문적 개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한국사회 적응 과정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적 어려움을 풀어나가며 건강한 사회 일원으로서 성장을 돕기 위하여 현대차그룹의 후원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와 함께 전국 4개 기관에서 다톡다톡(多TALK茶TALK) 상담카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9세부터 24세의 이주배경청소년들에게 진로 ·진학 및 심리·정서 지원 상담을, 9세~19세의 이주배경청소년들 중 특히, 심리치료가 필요한 청소년들에게는 심리치료비(1인당 110만원 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이곳을 방문할 친구들을 위하여 따뜻한 차를 준비하며 기다립니다.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 다톡다톡 담당자:김은숙(awgcc20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