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센터 설립 5주년 '청소년다문화포럼'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1.06.28
- Views
- 2556

?
<2부세션 퍼포먼스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지난 6월 10일(금) 무지개청소년센터 설립 5주년 기념 ‘청소년 다문화 포럼’이 SK텔레콤 본사 4층 슈펙스홀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무지개청소년센터가 걸어 온 지난 5년을 돌아보고 직접 이주배경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시간과 함께 다문화그림공모전 및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유공자 시상 등 다양한 코너로 구성되었다.
먼저 1부 세션에서는 ‘국제사회와 우리나라의 다문화 이슈 진단’ 이라는 주제로 이태주 교수님의 발표가 있었으며, 이어 ‘이주배경청소년 전문기관으로서 센터의 의미와 과제’에 대하여 셋넷학교 박상영 선생님의 발표가 있었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 4명이 한국에서의 삶, 무지개청소년센터와의 인연, 현재 한국사회 다문화정책과 관련하여 제언하고 싶은 바 등을 발표하였다.
2부 세션에서는 일반 및 이주배경청소년 20명이 2개월 동안 준비하였던 영상과 퍼포먼스 발표가 있었다.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라는 주제로 ‘다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과 청소년들의 생각을 담은 영상, 경계를 넘어 서로 함께 어우러짐을 표현한 퍼포먼스를 통해 다문화 한국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 고민, 꿈을 엿볼 수 있었다.
3부 세션에서는 ‘우리는 모두 다문화인입니다’를 주제로 열렸던 그림공모전에 대한 시상식이 있었다. 서울시교육감상, SK텔레콤 사장상, 무지개청소년센터 이사장상 등에 입상한 청소년 9명이 시상식에 참여하였으며, 입상작은 로비에 전시되고, 기념품으로 제공된 텀플러의 이미지로 들어가 포럼에 참석한 150여명의 사람들이 그림을 감상할 수 있었다.
(* 본 포럼의 자료집은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