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안녕하세요.

Writer
관리자
Date
2009.05.04
Views
2726


 

<황금빛 성취관>안녕하세요.

건강한 아름다움을 만들어요!

(동강대학 다이어트건강관리과)


우리의 식습관이 점차 서구화되고, 교통수단의 발달로 운동부족 현상이 나타나면서 비만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비만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데, 비만인구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보건복지가족부는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하였고(2005.11.20), 이에 따라 건강관리과가 개설되었다.

‘황금빛 성취관’의 동강대학 다이어트건강관리과에서는 체지방과 골밀도를 측정하고, 이(耳)침과 건강차를 체험할 수 있었다. 사람들은 평소에 궁금했던 자신의 체지방지수와 골밀도를 측정하기도 하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건강차를 마시며 향기요법에 쓰이는 향들을 맡아보기도 했다.

 

""

<동강대학 다이어트건강관리과에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향을 소개했다.>

 

  또한 이곳에서는 몸을 가꾸기 위한 식이요법, 운동요법, 자연요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식이요법이란 우리가 흔히 ‘다이어트’라고 알고 있는 것으로 식사요법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식사를 조절하는 보조의료법으로 비만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운동요법이란 말 그대로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운동’이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문적인 운동 뿐만 아니라,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의 기본적인 신체 활동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자연요법이란 약초를 이용한 차, 향기요법, 수지침, 뜸, 부항 등을 사용하는 것을 지칭하며, 배가 아플 때 배를 만져주는 행위 등도 포함한다. 서양의학이 전파되고 현대의학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자연요법보다는 약이나 주사 등을 찾고 있지만, 자연요법이야말로 우리의 몸에 가장 잘 맞는 치료방법이다.

김성오 교수님은 건강관리과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건강한 몸을 가지고 싶다면 영양섭취를 조절하되 세끼 밥은 꼭 챙겨먹고, 당과 지방이 많은 간식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서 칼로리를 알맞게 섭취하며 소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또한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서는 비만클리닉에서 간호사로 일하거나, 체형관리센터의 트레이너, 스포츠센터의 트레이닝강사 등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웰빙시대에 어울리는 건강관리과는 아직은 시작단계에 있지만, 앞으로의 전망이 매우 밝다는 이야기도 전했다.


-이윤혜기자-




당신은 소믈리에와 바리스타를 아십니까?

(전남과학대학 호텔관광칵테일과)


유난히 많은 학생들이 붐비던 부스에서 손혜경 교수님을 만날 수 있었다. 교수님께서는 청소년들에게 소믈리에와 바리스타라는, 약간은 생소한 직업을 알리기 위해 청소년박람회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교수님은 범죄사건 중에서 음주범죄가 차지하는 비율이 60%나 된다는 것과, ‘술’은 제대로 알고 마셔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언급하였다. 그렇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술’의 한 종류인 와인과 칵테일을 올바르게 접할 수 있는 경험을 주고자하셨다고 말씀하셨다. 칵테일은 우유와 여러 종류의 음료를 넣어 만드는 것으로, 대화를 유도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며 흔히 말하는 ‘취하는 술’이 아니라고 전하셨다. 이렇게 ‘술’을 제대로 알고 마시는 것은 범죄를 예방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술’문화를 접할 수 있는 체험이라고 하셨다.

""

 <황금빛 성취관에서 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던
전남과학대학 호텔관광칵데일과>


  다른 체험으로는 커피 위의 예술이라 불리는 라떼아트가 있었다. 라떼아트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어 여러 가지의 모양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흔히 커피는 카페인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지만, 에스프레소는 25초 이내로 내리는 커피로 짧은 시간에 뽑았기 때문에 카페인의 함량이 적어서 몸에 해롭지 않다고 한다. 라떼아트 역시 칵테일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이라 인기가 많았다. 라떼아트에 이용된 커피잔은 약 300잔~600잔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음을 알 수 있었다.

배현혜(17세) 학생은 평소에 미성년자라서 술을 접해본 경험이 없는데, 이곳에서 칵테일을 만드는 것을 보고 직접 라떼아트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색다른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손혜경 교수님께서는 호텔관광칵테일과를 졸업한 후에는 바텐더나, 소믈리에, 바리스타, 호텔리어 등이 될 수 있으며, 호텔관광칵테일과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도전하지 않은 분야에 처음 시도한 것이므로 성공의 지름길을 걸을 수 있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많은 현장경험을 통해 노력한다면 음료분야의 리더, 즉, 개척자가 될 수 있다고 하셨다.

-이윤혜기자-



만능코디네이터의 손길을 느껴보세요

(대덕대학 토탈코디네이션과)


 길게 늘어선 줄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마치 유명한 미용실을 방불케 하는 광경, 많은 사람들이 머리 손질을 받고 있다. 바쁘신 와중에 대덕대학 토탈코디네이션과 오지영 교수님께서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다.

 대덕대학의 토탈코디네이션학과는 이번 청소년 박람회에 생소한 ‘토탈코디네이션’ 전공을  홍보하기위해 나왔다고 했다. 토탈코디네이션학과는 방송 패션, 헤어디자인, 메이크업 등 말 그대로 Total(모든 방면의) 코디네이션을 다루는 학과이다. 졸업 후 진로는 방송계를 비롯하여 다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것으로 전했다. 이번 박람회 기간 3일 동안 대략 500~600명 정도의 학생들이 다녀갔다고 한다.

""

 <대덕대학 토탈코디네이션과 학생이 한 청소년의
머리를 멋진 스타일로 만져주고 있다.>


짧은 인터뷰를 마치고 일어나려는 순간 교수님께서 “시간 얼마 안 걸리는데 머리 좀 만져드릴께요.” 라고 권유하셨다. 미안한 마음에 “바쁘신데 괜찮아요.”라고 답했지만, 교수님은 친절하게도 “5분이면 되요.”라고 편안하게 대해 주셨다.  그렇게 얼떨결에 의자에 앉아서 머리를 내어 드렸다. 시간이 흐른 후 드디어 헤어스타일 완성!! 생각보다 너무 만족스러운 나의 모습에 “감사합니다!” 라고 말씀드렸는데, 그 말에 웃으시며 “기사 잘 써주세요.”라는 센스있는 답변을 해주셨다. 만능코디네이터의 솜씨는 단연 최고!!


-김효기자-



대체에너지의 실용화를 위하여!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기자이기 이전에 대한민국의 이공계 학생으로서, 신기한 기계장치가 놓여있는 테이블에 먼저 눈길이 갔다. 천정부지로 뛰고 있는 석유 값 때문에 대체 에너지가 주목 받고 있는 요즘, 국내 최초 수소에너지학과의 윤영훈 교수님과 인터뷰를 시도했다.

""

<동신대학교 수소에니지학과에서 전시한 수소발생장치 모습> 


 테이블에 놓여있는 기계장치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는 연료전지를 작게 만들어 놓은 것이었다. 수소 에너지는 이동성이 용이하고 환경오염물질이 전혀 배출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소가 있고, 연료전지 버스, 연료전지 차량, 연료 전지 노트북이 있다.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는 2005년에 신설되어, 현재 3학년까지 밖에 없지만 벌써 여러 회사에서 러브콜이 있다고 한다. 하루 빨리 수소에너지학과의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서 무공해 대체에너지를 실용화시켜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

-김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