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다문화 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09.09.04
- Views
- 1973
무지개청소년센터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공동주최하고 보건복지가족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후원하는 “다문화 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이 8월 24일(월)~25일(화)에 개최되었다.
먼저 8월 24일(월)에는 서울국제유스호스텔에서 “세계다문화청소년워크샵”이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샵에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스무 명의 청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이주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이 가진 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8월 25일(화)에는 “다문화 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이 100여명의 관련분야 연구자, 실무자,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언론재단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뉴질랜드, 미국, 스웨덴의 다문화 청소년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다문화 청소년의 역량은 무엇이며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또한 “세계다문화청소년워크숍”에 참가하였던 20명 청소년 가운데 2명이 대표로 나와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다문화청소년들이 직접 작성한 “세계다문화청소년행동강령”을 발표하였다.
<이주청소년 e-소식> 관련 기사
[세계다문화청소년워크샵 개최 기사보기]
[세계다문화청소년행동강령 보기]
[다문화 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기사보기]
[해외 발제문 요약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