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이주배경924 이슈브리핑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발표회’ 실시

Writer
관리자
Date
2022.01.03
Views
913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지난 1215일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 3호의 내용을 유관 기관 실무자 등 독자가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발표회를 온라인 실시간으로 송출하였다. 발표회는 미리 참가 신청을 받았으며 총 255명이 참가신청을 하였다. 발표회 영상은 2시간(14:00~16:00) 동안 실시간으로 온라인 행사 플랫폼(이벤터스) 페이지를 통해 송출되었다.


 행사는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차윤경 재단 이사장의 환영사 그리고 실태조사 책임연구원인 양계민 선임연구위원(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주요 결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차윤경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조사 및 협업의 가치에 대해 강조하였다.


 특히, 양계민 책임연구원은 이주배경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실태조사의 필요성과 의의, 실태조사 주요 결과, 이주배경청소년 정책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발표 마무리에 연구에 협조해 준 여성가족부, 교육부 및 17개 시도 교육청,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역의 다문화청소년지원기관, 대안교육 시설, 이주민 당사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2부에서는 현장 전문가의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김윤영 소장(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한경은 교감(신천초등학교), 이승미 센터장(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조헤영 교수(공주교육대학교)가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토론자는 실무 현장에서 실태조사가 가지는 가치와 활용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토론자 개별 토론문은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 3호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토론 이후에는 참가자가 실시간으로 제출한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질문으로는 이주배경청소년 배경에 따른 유형 구분법, 이주배경청소년 교육 및 후기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계획 등에 관련된 것들이 있었다. 한 참가자는 질문의 말미에 유익하고 알찬 발표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라는 의견도 함께 남겨주었다. 발표회에서는 이처럼 실시간 질문 채택 이벤트접속 인증 이벤트등을 실시하여 참가자들의 적응적인 호응을 얻었다.


 발표회 종료 후에는 이주배경청소년 정책과제 발굴 사업평가회의가 진행되었으며 정책과제 발굴 사업에 대한 수정 및 보완 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해당 회의의 결과는 내년도 2022 사업 기획 시 반영할 예정이다.


[문의] 개발협력부 070-7826-1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