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2022년 레인보우스쿨 ‘특화교육 프로그램’ 활용 교육 실시

Writer
송소라
Date
2022.04.22
Views
543

2022년 레인보우스쿨 특화교육 프로그램활용 교육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는 지난 418()에 레인보우스쿨 위탁기관 담당자와 강사들을 대상으로 레인보우스쿨 특화교육 프로그램활용 교육을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실시하였다.

 

특화교육 프로그램은 위탁기관의 개별 역량과 지역적 편차를 줄이고, 레인보우스쿨 참여자의 특성에 맞게 청소년들의 한국 사회 적응뿐 아니라 진로 진학 부분까지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020년 재단에서 연구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감응교수법을 활용하여 일방적인 한국문화 주입이 아닌 교육 참여자가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교육은 특화교육 프로그램이 레인보우스쿨 위탁기관에서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특화교육 프로그램의 개괄적인 내용과 프로그램 일부 차시 시연과 교육 관련 팁 안내로 구성되었다. 1교시인 특화교육 프로그램 이해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를 담당하신 경인교육대학교 장인실 교수가 맡아주셨고, 2교시와 3교시의 프로그램 시연은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매뉴얼 집필에 참여하신 갈담초등학교 김주현 교사와 인천가현초등학교 전경자 교사가 진행해주셨다.

 

교육에 참여한 위탁기관 강사는 명확한 목적성을 가지고 수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교육을 통해 특화교육 프로그램이 본래 개발 목적에 따라 위탁기관의 개별 역량과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주배경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한편 재단에서는 특화교육 프로그램 보급 및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매뉴얼 활용 교육 외에도 지속적으로 관련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문의] 사업운영부 070-7826-1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