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청소년센터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탈북청소년 사회적응프로그램 ‘미래를 향한 첫 걸음’ 실시

Writer
신은총
Date
2022.05.31
Views
192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은 탈북배경청소년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교육(인권, 건강, , 진로, 자기이해)지원으로 건강한 가치관 확립 및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미래를 향한 첫 걸음'을 운영 중이다. 올해 총4개 기관이 선정되었고, 상반기는 겨레얼학교한꿈학교에서 진행하였다.

 

'미래를 향한 첫 걸음' 교육내용으로는 탈북배경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쉽지 않은 교육으로 성, 인권, 건강, 진로, 자기이해 중 참여청소년의 요구에 맞춰 기관에 따라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주제별 전문가들이 강의를 진행하였고, 탈북 청소년(3국 출생 포함)의 한국어수준을 고려하여 상담통역지원사의 통역지원으로 교육의 전달력을 높였다. 그리고 강의내용 및 난이도 또한 참여자들의 배경과 환경에 맞추어져 있어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자기이해에서는 앞서 배웠던 강의 내용을 되짚어보고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용해봄으로써 한층 깊은 자기이해를 도왔으며, ‘나의 want(원함)찾기활동을 통해 현재 나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교육을 마친 참여자들은 교육 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고, 특히 현재 후기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인 '진로'와 취업 등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권교육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분야를 마련해 탈북청소년들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어나가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될수 있도록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항상 도움을 줄 것이다.

 


문의: 사업운영부 070-7826-1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