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이주배경청소년 정책과제 발굴 사업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 5호 발간

Writer
최병헌
Date
2022.06.30
Views
809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지난 6월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5호를 발간하였다. 이주배경924는 이주배경청소년과 관련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이슈화하기 위하여 연 3회 발간되고 있다.

이번 5호의 주제는 후기청소년기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생활과 사회진출, 2021년 발표된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후기청소년기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에서의 삶을 좀 더 가까이 살펴보기 위하여, 이주배경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인 레인보우스쿨과정을 마치고 한국 사회에 진출한 후기청소년(청년)들을 만나보았다.

 

이주배경청소년실태조사(2021)에 따르면 19세 이상의 후기청소년기 이주배경청소년이 다양한 측면에서 취약한 것을 나타났다.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신체적, 심리적 건강 수준이 낮고, 생활만족도도 낮으며, 사회적지지체계가 낮고, 스트레스 수준이 높으며, 차별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훈련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금까지의 정책은 초등연령,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등에 초점을 둔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정책이 추진되었으나 우리 사회의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성장함에 따라 성인기에 진입하게 되는 후기청소년 지원방안을 본격적으로 모색해야 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제언한다.


이번 이주배경9245호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연구책임자인 양계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정책리뷰로 참여해 주었고, ‘사례로 한국 생활 6~8년을 경험한 중도입국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영역별 주제(학교와 진로, 노동과 취업, 생활)에 따라 구성하고, 영역별 전문가의 견해를 함께 담아 내었다.

 

이슈브리프는 전자책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더불어 재단은 이주배경924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영상을 이슈브리핑으로 제작하여 업로드할 예정이다. 재단은 이슈브리프 5호가 전국의 유관기관 실무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5호 보러가기(하단 표지 이미지 클릭)

 


이슈브리프의 제목인 이주배경924에서 ‘924’청소년을 의미하는데, 이는 청소년기본법 제3조 및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조에서 청소년‘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문의] 개발협력부 070-7826-1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