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2022년도 상담통역지원사 보수교육 실시

Writer
관리자
Date
2022.11.26
Views
961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1126() 2022년 상담통역지원사 보수교육을 실시하였다. 상담통역지원사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지원을 위해 상담통역지원사 역량을 강화하고자 통역이론교육과 원예치료룰 주제로 보수교육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시간은 이주배경청소년의 위기상담에서 필요한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법률용어와 청소년 관련 법령 및 학교폭력해결절차’에 대한 주제로 통번역학 관련 전문강사님이 교육하였으며, 두 번째 시간은 원예치료를 진행하여 찾아가는 상담을 중심으로 상담현장에서 청소년과 상담사의 언어적 소통을 돕고, 문화이해를 돕기 위해 활동하는 상담통역지원사의 소진을 감소하고 심리적 지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첫 번째 강의 중 상담통역지원사들은 '청소년 관련 법령, 학교폭력위원회 진행절차와 관련 용어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언어권별로 용어를 비교하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강의인 원예치료를 통해 1년간 힘들었던 일들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하였다. 전반적으로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평가와 함께 용어관련한 자료가 제시되면 좋겠다. 동시통역 등 통역실습과 관련한 교육구성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며 다음 희망 보수교육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2020년을 시작으로 상담통역지원사들은 양성하고, 심리상담 및 치료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상담통역을 지원 중에 있으며, 올해는 몽골어권으로 확대하여 총 4개 언어(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몽골어)를 운영하고 있다.

 

재단에서는 보수교육 뿐만 아니라 신규 상담통역지원사를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상담통역지원사 활용가이드 영상과 상담실습영상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교육접근(방법)을 통해 상담통역지원사를 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재단은 지속적으로 상담통역지원사의 전문성을 증진하고, 담현장에서 이주배경청소년이 원활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상담통역지원사란 내담자와 동일한 문화권 출신이거나 언어적 능력을 갖추고 심리상담 및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지식과 함께 심리상담 및 치료 현장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한다.

 

[문의] 사업운영부 담당자 02-6261-7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