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2년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다가감' 평가회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2.12.23
- Views
- 740
2022년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다가감' 평가회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이사장, 차윤경)은 지난 12월 10일(토)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다가감' 평가회를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상황 완화에 따라 대면 평가회 방식을 택했고, 서울 명동 프린스 호텔 별관에서 다가감 운영강사 16명을 비롯해 외부강사와 재단 관계자 총 24명이 참석하였다.
평가회 1부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가감 프로그램 실습'이라는 주제로 실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다가감 강사들의 변화하는 교육환경 적응에 목적을 두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개정 초등 다가감 매뉴얼 실습을 해 봄으로써 향후 메타버스 프로그램이 다가감 활용 보조도구가 될 수 있을지 고려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2부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김윤영 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진행되었고 이어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다가감 운영 담당자의 다가감 사업 운영 내용 공유를 통해 2022년 다가감 운영에 대한 경과 및 성과를 다가감 강사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다가감 프로그램은 전국 11개 지역 59개 기관 196학급 836차시의 실적을 기록하였고, 학교 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의 비중 수도 증가시킴으로써(작년도 대비 6개 기관 증가)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다문화감수성을 증진시키기고자 노력하였다. 이번 '2022년 다가감 평가회'는 다가감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 한 해 동안 수고한 다가감 강사들의 공로를 치하하고자 다가감 운영강사 전원을 대상으로 '다가감 강사 감사장 수여식'을 진행하였다.


이후 '2022년 다가감 운영 평가'라는 주제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의 이지은 부장과 다가감 강사들과의 의견 교류 시간이 마련되었다. 크게 '의사소통', '수업 운영'이라는 세부 주제로 각 주제에 해당하는 강사들의 의견과 재단 측의 의견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더 나은 프로그램을 위한 방안들에 대해 여러 발전적인 제안점들을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마지막으로, 2022년 다가감 초등 매뉴얼 개정과 관련하여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최병헌대리의 다가감 초등 콘텐츠 개발 과정에 대해 소개하였고 이어 함세정 책임연구원(덕성여대)의 초등매뉴얼 개발 목적과 구성에 대해 다가감 강사들에게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콘텐츠 중 하나인 '다가감송'을 강사들과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통해 수정되어야 할 점이나 전반적인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평가회 일정 구성 시 사전에 참석자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다양한 수업방법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마련한 것에 대해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노력해주신 점 감사하다.", "유익하고 즐거웠다." , "앞으로도 강사와 재단과의 소통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 "제시된 의견이 많이 반영되면 좋겠다." 등의 의견을 남겨주어 이번 평가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주배경펑소년지원재단은 앞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의 다문화 감수성 증진을 위해 더 나은 콘텐츠와 프로그램으로 '다가감'을 운영할 예정이며, 이번 평가회를 통해 얻은 강사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내년도 다가감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다.
[문의] 개발협력부 02-6261-7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