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2년 레인보우스쿨 평가회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2.12.26
- Views
- 853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12월 15일(목)~12월 16일(금) 1박 2일 동안 2022년 레인보우스쿨 평가회를 실시하였다. 레인보우스쿨 위탁운영 기관 23개 기관의 대표 및 담당자 33명이 참석하였으며 2022년 레인보우스쿨 경과 보고, 우수기관 시상 및 사례 공유, 실무자 특강, 조별 토의, 2023년 사업 안내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먼저, 12월 15일(목)에는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김윤영 소장의 개회사와 여성가족부 학교밖청소년지원과 김영옥 과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한 해 수고한 위탁운영 기관 담당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사업운영부 박연옥 부장의 사업 경과보고를 통해 2022년 레인보우스쿨 운영에 대한 경과 및 성과를 위탁운영 기관 담당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운영 평가를 통해 최우수 기관 6개소를 선정하였으며 해당 기관을 대상으로 장관상 1점, 이사장상 2점, 소장상 3점을 수여하였다. 그중 장관상(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과 이사장상(다사랑외국인문화센터, 부천새날학교)을 수여한 기관 3개소 우수사례 발표로 위탁운영의 노하우에 대해 나누며 현장 실무자 간에 정보를 교류할 수 있었다.



이후 ‘이주배경청소년 실태로 보는 레인보우스쿨 지원’을 주제로 한 양계민 박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특강을 통해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변화를 파악하고, 그에 대응할 방향을 제시함으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기관 혹은 담당자로서 고민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1일차 끝으로는 사전에 진행한 조사를 통해 위탁운영 기관의 운영 시 고민 사항을 주제로 조별 토의를 진행하였으며, 실제적인 어려움과 보완 방향에 대해 서로 머리를 모아 이야기할 수 있는 건설적인 시간이었다.
12월 16일(금)에는 먼저 ‘환경~’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 체험 특강이 있었다. 특화 프로그램의 경우 기관에서 수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사회적 이슈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할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참석한 위탁운영 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23년 사업에 대해 안내함으로 내년도 사업 준비를 도왔으며, 이후 질의응답 및 의견 제시 등 시간을 통해 사업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평가회 일정 구성 시 위탁운영 기관의 수요를 반영하고 레인보우스쿨 사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참석자들은 “평가회를 통해서 위로와 힘을 얻어간다. 다시 의욕을 얻게 해주셔서 감사하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을 위한 고민을 더 하게 된 시간이었다.”, “ 평가회를 통해 전국 레인보우스쿨 담당자들도 알게 되고 서로 정보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재단은 2022년 기준 총 30개소 레인보우스쿨 위탁운영 기관을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을 지원하였으며, 이번 평가회를 통해 얻은 여러 기관의 운영 사례와 토의 내용, 의견 등을 참고하여 내년도 레인보우스쿨을 준비할 예정이다.
[문의]사업운영부 02-6261-7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