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2023년 다가감 4기 신규강사, 양성과정 모두 마치고 활동 시작

Writer
관리자
Date
2023.07.31
Views
1060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소장 유기옥)은 지난 7월 28일 네 달 간의 다가감(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신규강사 선발 및 양성과정을 마치고 21명의 다가감 4기 강사를 위촉하였다. 

지난 6월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 기본과정에 이어 7월에는 대면 교육으로 전문과정과 심화과정이 진행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전문과정은 7월 20일부터 22일까지, 하이서울유스호스텔(영등포구 소재)에서 2박 3일 동안 진행되었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가감 프로그램 초중등 매뉴얼로, 1~2기 다가감 강사가 총 24차시의 다가감 매뉴얼을 강의하며 교육생들은 다가감 참여 학생의 입장으로 매뉴얼을 체험하고 학습하였다. 또한 예비 강사로서 각 단원 및 차시가 끝날 때마다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개념과 메시지를 패들릿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활동 진행 뿐만 아니라 활동으로부터 연계되는 다문화감수성을 짚어내는 시간도 가졌다. 강사 위촉 후 재단과의 원활한 협력을 위하여 다가감 매뉴얼 외 강사 실무 교육도 진행하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심화과정은 7월 27일부터 28일까지 코트야드 메리어트 타임스퀘어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예비 강사 교육생들은 신규강사 양성과정 이수시간의 일부로 다가감 1차시 전체분량의 수업지도안 세안을 작성하여 사전에 제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각자 맡은 부분의 20분 분량의 수업시연을 준비하였다. 심화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은 다가감 수업 시연 수퍼비전으로, 모든 교육생이 수업시연을 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가감 초등과 중등 개정 매뉴얼의 연구 및 집필을 맡은 함세정 교수(덕성여대)가 양일 참석하여 교육생들의 수업시연에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또한 동료 교육생 간에도 개인 피드백 작성 및 활발한 의견 공유를 통하여 짧은 시간 내 서로의 수업 역량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받았다.

심화과정에 참여한 예비강사 A선생님은 "학교에 강의를 나가보면 실제로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많은데 다문화감수성을 교육하는 강사로 활동하게 되어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학생들과 다문화감수성을 키워갈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external_image

심화과정의 교육 일정 종료 후, 다가감 강사 위촉식이 진행되었다.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유기옥 소장이 참석하여  60시간의 신규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21명 모두에게 위촉장을 전달하였다. 

서로의 출발을 축하하고 응원하며, 심화과정과 강사 위촉식이 마무리 되었다. 


external_image


4기로 위촉된 신규강사들은 2023년 하반기부터 전국 각지에서 다가감 강의 활동을 시작한다. 

재단은 7년 만의 다가감 강사양성을 통해 보다 다양한 지역의 우수한 강사 인력을 확충한 만큼, 

다가감 운영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지역 소외 없는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교육을 전개할 예정이다. 


다가감 교육 신청 문의: 02-6261-7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