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이주배경청소년 사회진출 지원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3.09.20
- Views
- 688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소장 유기옥)은 지난 9월 12일, 여성가족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정경희 의원실과 함께 ‘이주배경청소년 사회진출 지원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 유관기관 실무자와 관심있는 개인, 국회의원실 등 7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이주배경청소년들의 사회 진출과 관련한 교육, 취업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구 감소로 인해 전체 청소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이주배경청소년의 증가로 이주배경청소년이 우리사회 통합과 대한민국의 더 나은 미래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시간이 되었다.
발제를 맡은 이민정책연구원 박민정 부연구위원은 ‘지방자치단체 인구위기와 이주배경청소년의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인구위기의 지역별 상황과 이민정책을 소개한 후, 지역특화비자와 이주민 가족 정책에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이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변숙영 선임연구위원은 ‘이주배경청소년 사회진출을 위한 취업지원 방안’으로 예비학교와 민간단체 연계를 통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사업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양계민 선임연구위원은 ‘성인기 이행을 위한 후기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방안’에서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이주배경청소년은 한국사회에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고, 한국사회에 기여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민정책에 우선하여 이들 청소년들이 한국에 잘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으로 주제발제를 하였다.

토론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 용어 통합 과제, 지역단위 지원 사업의 필요성, 그리고 이주배경청소년 체류자격 문제와 인식개선의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유기옥 소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의 사회진출 확대를 위한 의미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이주배경청소년들이 한국사회에서 자립 역량을 키우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공동주최한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은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우수한 인재로 육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로서 국회 입법과 예산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정책토론회 자료집은 재단 홈페이지(www.rainbowyouth.or.kr) ‘연구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발협력부 02-6261-7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