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2년 예비청소년지도자 다문화역량강화 상반기 교육과정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2.04.11
- Views
- 653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이사장, 차윤경)은 지난 4월 1일, 2일 예비청소년지도자 119명(명지대학교, 평택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한림대학교, 백석대학교)을 대상으로 이주배경청소년과 현장 실무 이해를 위한 예비청소년지도자 다문화역량강화 상반기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교육과정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2개의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첫번째 과정인 '이주배경청소년 현장과 실무역량 이해' 과정에서는 60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였다. 세부 과목으로는 '이주배경청소년의 개념과 유형별 특성', '다문화•중도입국 청소년 사업과 현장 이해', '탈북청소년 사업과 현장 이해'로 총 3개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교육생들은 "이주배경청소년이라는 단어가 교육을 듣기 전까지는 낯설고, 어색했는데 오늘 수업을 들으면서 이주배경청소년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완전히 인식되었다.", "이주배경청소년의 개념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된 시간이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장을 이해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유관기관을 많이 알게되어 취업의 선택지가 넓어진 것 같아 좋았다." 등의 의견을 남겨 주었다.
두번째 과정인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의 실제' 과정에서는 59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였고, 세부 과목으로는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의 개념', '다문화학생에 대한 이해와 상담의 실제', '이주배경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이해와 실제'로 3개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교육생들은 "이주배경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어떻게 진행하고,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고, 현재 배우고 있는 전공과 관련하여 도움이 많이 되었다.", "관심을 갖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갔을 일들에 대해 잘 알려주셔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주배경청소년을 만나기 전에 기본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었고, 상담 관련하여 중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의견을 남겨 주었다.
재단은 상반기 교육과정 평가 설문지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할 예정이다.
☎ 문의: 개발협력부 070-7826-1541